이른 아침 가족들과 성지로 떠납니다. 이번에 떠날 곳은 충북 진천에 위치한 배티성지 입니다.
이곳 미사시간은 월요일을 제외하고 오전 11시에 미사를 드립니다. 이곳은 많은 이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보석 중 하나입니다.
배티성지의 역사, 주변 관광지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배티성지의 역사
배티: 역사적 중심지로서의 역할
배티는 1830년부터 본격적으로 교우촌이 형성되기 시작한 곳입니다. 최양업 신부는 이 지역을 근거로 전국을 돌며 신앙활동을 펼쳤으며, 이로써 배티는 성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1997년에는 최양업 신부를 기리기 위해 기념성당이 세워졌으며, 오솔길을 따라 새겨진 14개의 맷돌과 2002년에는 ‘양업 영성관’ (피정의 집)이 마련되었습니다.
최양업 신부의 행적
배티에서 조금 더 높은 곳에 위치한 배티 고개에는 최양업 신부가 머물던 사제관 겸 성당이 있습니다. 최양업 신부는 1년 내내 도보로 전국을 다니며 사목하며, 특히 장마철에는 이곳에서 “천주가사”를 집필하고 기도서인 “성교공과”를 번역했습니다. 1999년에는 최양업 신부의 성당 및 사제관이 확인되었고, 그 부근의 농가가 헐리며 2001년에는 원래 모습과 비슷하게 복원되었습니다. 이 집은 이미 1849년에 페레올 주교의 명령으로 조선 교구의 소신학교로 사용된 곳입니다.
순교자들의 기록
배티 고개 길을 따라 가파른 언덕길을 올라가면, 배티에 숨어 신앙생활을 하던 선조들 중 14명의 무명 순교자들의 묘역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배티를 중심으로 진천 일대에서 1866년 병인박해와 1868년 무진박해 때에는 60여 명의 순교자들이 희생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순교 행적이 전해진 순교자들은 2014년 8월 16일에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에 의해 시복된 8명을 포함하여 총 34명입니다. 나머지 순교자들의 묘소는 배티 일대에 흩어져 있습니다.
최양업 신부의 유산
청주교구는 배티 성지의 성역화와 최양업 신부의 영성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1999년에 양업 교회사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또한, 2012년 4월에는 최양업 신부 선종 150주년을 기념하여 성당을 봉헌했으며, 2014년 4월 11일에는 최양업 신부 박물관을 축복하였습니다. 최양업 신부 박물관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배티는 그 풍부한 역사와 순교자들의 기록으로 가득한 곳으로, 이곳을 방문하는 이들에게는 깊은 감동과 역사적 경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배티는 그 고유한 역사와 신앙적 가치로 많은 이들에게 아끼는 곳으로 남을 것입니다.
배티성지 위치
위치 기준 하행선 방향은 안성IC 에서 나오셔서 안성을 거쳐 오시면 되고 상행 방향은 진천 IC 를 거쳐 백곡 저수지를 따라 오시다가 배티 성지 이정표를 보고 오시면 됩니다.
배티성지 둘러보기
진천, 또는 안성에서 배티성지로 출발합니다. 입구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이제 주차를 하고 성당으로 향합니다. 성당은 11시에 미사시간이고 평소에는 순례자들 또는 신자들을 위해 개방을 해놓습니다.
입구를 거쳐 아주 잠시 걸으면 성당이 바로 보입니다. 성당이 예쁘네요.
일단 순례도장부터 찍습니다. 성당 바로 입구에 순례자들을 위한 도장이 준비 되어 있고 간단히 순례자들을 위한 순례길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성당 뒤쪽으로 산책로를 돌다보면 바로 최양업 신부탄생 175주년 기념 성당이 있습니다. 그곳에서도 기도를 드립니다. 그전에 성당 내부를 둘러볼께요.
성당 내부가 예쁩니다. 예수님께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고 있습니다.
이제 성당을 바로 나오면 성물방과 카페가 보입니다. 제가 간 시간에는 카페는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미사시간 기준으로 카페가 운영되는것 같습니다. 성물방에서 성물도 하나 구입하고 싶긴 했지만 일단 보기만 하고 위쪽으로 향합니다.
성당에서 바로 보이는 장소에 도로를 따라 조금 걷다보면 최양업 신부 박물관이 존재합니다. 여기도문이 닫혀 있어 관람하진 못했습니다.
계속 도로를 따라 걷다보면 배티성지 복자 오반지 바오로 묘, 무명 순교자 묘, 삼박골 모녀 순교자 묘 가 나란히 존재 합니다. 이정표에 계속 보이니 쉽게 찾아 보실수 있습니다.
주변 관광지
서운산 자연 휴양림과 석림사
안성 방향으로 조금만 가다보면 서운산 자연 휴양림이 보입니다.
자연휴양림 예약은 쉽지 않다는걸 아시죠? 이곳도 역시 쉽지 않습니다. 배티성지를 갈 계획이시라면 몇주 전부터 계속 관찰하고 노려야 합니다. 일단 당첨 되면 가야죠 무조건 ~~ 당첨이 안되더라도 이곳은 산책하기에도 좋고 가까운 곳에 석남사란 절이 있어 관광하기 좋습니다.
서운산 자연휴양림은 석남사와 입구를 같이 쓰고 있습니다. 휴양림 산책 그리고 석남사 도 관광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천주교 성지 글을 쓰면서 불교 절을 포스팅 하다니 조금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관광지로 생각 하시면 됩니다. 석남사는 멋진 관광지, 산책코스입니다. 그 종교에 대한 사상은 잠시 접어두시고 경관을 감상 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백곡 저수지
배티성지에서 진천쪽으로 승용차로 10분거리에 진천 백곡저수지가 있습니다.
백곡 저수지 는 역시 농촌용수 관리 저수지로 입구에 농촌 마을을 체험 할 수 있는 체험관이 있습니다. 물안뜰 체험관입니다.
이곳에서 잠깐 체험을 하시고 백곡 저수지 산책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백곡 저수지 를 쭉 타고 가다보면 진천 역사 테마 공원이 있습니다.
이제 이곳에 주차를 하시고 이곳을 한번 둘러보시고 산책을 시작 하도록 하겠습니다.
근처에 물안뜰 길이 있습니다.
위 지도 표시처럼 산책을 하시면 백곡저수지의 아주 멋진 풍경을 감상 하실 수 있습니다. 이길을 따라가다보면 성불사란 절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다시 돌아 오시면 좋은 코스가 될 것 같습니다. 백곡 저수지가 꽤 넓습니다. 만약 전체 완주를 하신다면 하루 종일 걸으셔야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배티성지는 종교적 가치, 관광 명소로 하는 장소 중 하나로 꼽히며 그 주변 관광지 또한 아주 볼거리가 많습니다. 순례도장이 목적이시더라도 근처 탐방 한번 하고 가시면 기억에 남을 관광코스라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