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움짤(Animation GIF) 는 움직이는 이미지입니다. 파일이 동영상 포멧은 아니고 이미지를 연속시켜서 만든 짧은 동영상입니다.
움짤을 사용함으로써 읽는이에게 웃음을 주거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움짤을 만드는 과정은 종종 번거롭고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캡은 이를 크게 단순화하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기 무료로제작 가능한 툴을 소개합니다. 바로 올캡(allcap) 입니다.
올캡의 대표적인 기능은 캡쳐 기능과 움짤 제작 기능이 있습니다.
캡쳐 기능은 이전시간에 다루었습니다.
또한 이 기능은 화면녹화 프로그램 디스코더에서도 똑같습니다.
오늘은 올캡의 움짤 제작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와 시작
프로그램 내려받을 위치는 아래 링크를 타고 다운로드를 하여 압축을 풀기만 하면 됩니다.
무설치(포터블) 버전입니다. 원하는 아무곳에나 두고 클릭만 하면 실행이됩니다.
압축을 푸시면 다음과 같이 2가지 파일이 있습니다.
두개다 실행이 가능합니다.
AllCapGif.exe 를 실행하시면 바로 실행 가능합니다. 이프로그램은 단지 AllCap.exe 을 움짤 제작 모드로 대신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AllCap.exe 를 실행시켜도 움짤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처럼 실행 하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움짤 제작의 첫 화면입니다.
그림3. 움짤 제작의 시작
간단 사용방법
올캡을 실행하면 위의 그림처럼 2개의 창이 듭니다. 하나는 영역을 설정하는 보라색 프레임입니다.
다른 다른 창이 메인창이며 설정과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① Resize 입니다. 이 기능은 솔직히 사진사이즈를 강제로 변형하기 때문에 화면에 조금 뭉개집니다. 포토샵처럼 깨끗하게 사이즈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제가 올캡을 제작하면서 아직 포토샵의 그런 알고리즘까지 연구하진 못했습니다. 기능을 만들긴 했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② 설정 그룹박스에서 커서 포함 기능입니다. 마우스 커서가 포함되서 올캡을 만들것인지를 결정하는 체크박스인데 강의같은 움짤 만드시는 분들은 체크하시고 만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fps 입니다. frames per second 로 초당 프레임입니다. 기본적으로 20 fps면 무난하긴 한데 차이를 보여드립니다. 5프레임과 30의 차이를 보여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용량이 너무 커지는 것을 막기위해 대부분 10fps 로 작업 합니다.
Animation Gif는 특성상 이미지를 여러개 겹쳐서 만드는 파일포맷입니다. 높은 fps 일수록 파일 사이즈는 당연히 커지겠지요..
③ 품질 입니다. TMI(“Too much information“) 한번 하겠습니다. GIF 는 256색상으로 모든걸 표현해야 합니다. 팔레트가 256개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아무리 화려한 그림이 있어도 256색으로 표현해야 하는데 그 최적의 256색을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품질 선택에 고,중,저 이렇게 선택 할 수 있는데 그 256 색을 찾는 과정을 한번 수행 하냐.. 여러번 수행해서 더 나은 팔레트를 찾을 것이냐? 입니다. 그래서 품질을 최고 단계로 해놓아도 찾고 또 찾고 해도 팔레트가 변경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품질 저로 해놓으나 품질 고로 해놓으나 비슷한 경우도 많습니다. 참고로 품질을 올려도 파일사이즈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팔레트수는 고정이기 때문에 얼마나 자주 픽셀색이 변하느냐에 달려 있어서 품질 고로 해놓아도 오히려 파일 사이즈가 적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④, ⑤ 는 중요 기능으로 아래 설명 드리겠습니다.
편집 기능
이제 기능 설명을 드립니다. 첫 화면중 로고 삽입과 편집후 저장 기능이 있습니다.
로고 삽입 기능
④ 로고 삽입을 누르시면 다음처럼 로고 삽입을 위한 창이 뜹니다.
움짤 제작중 로고, 또는 글자 넣기(워터마크) 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미지에 저작권을 간단히 표시할 수 있는 좋은 기능입니다.
로고 넣기를 클릭하시고 로고로 사용될 이미지 그리고 위치를 정해 주시면 프리뷰창에 표시됩니다. 이제 화면에 로고와 글자를 넣을 수 있습니다. 간단히 결과를 확인 하겠습니다.
다음 그림은 로고와 글자를 넣은 화면의 예시 물입니다.
어떤가요 제 올캡 로고와 “올캡” 텍스트가 완벽하게 표시가 되었죠?
편집 후 저장 기능
⑤ 이기능은 올캡의 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근 차근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올캡 녹화 시작후 정지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프레임 편집 화면이 뜹니다.
프레임 편집
편집 화면의 아래에 있는 위 그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①~④ 까지는 전체 프레임 적용 버튼 입니다.
① 10% 빠르게 : 모든 프레임 속도를 10% 빠르게 합니다. 여러번 클릭할 때마다 속도가 빠르게 적용 됩니다.
② 10% 느리게 : 역시 전체 프레임을 10% 속도로 빠르게 설정됩니다.
③ 거꾸로 : 모든 프레임을 뒤집습니다. 역재생이 됩니다.
④ 자르기 : 이미지 전체 크기를 자릅니다. 다음 그림처럼 화면이 잘립니다.
위 예제를 작게 잘라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인데 좁아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⑤~⑧ 까지는 선택되어진 프레임만 적용 됩니다.
⑤ 프레임 시간 설정: 해당 프레임과 다음프레임까지의 대기 시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⑥ 프레임삭제: 선택되어진 프레임을 삭제합니다.
⑦ 이미지 삽입 : 새로운 이미지를 중간에 끼워 넣을 수 있습니다.
⑧ 프레임 복사: 한프레임을 복사합니다.
위 프레임적용 한 예제를 보여드립니다. 첫 프레임 시간을 길게, 중간 프레임 삭제 후 다른 이미지 대체한 이미지 입니다.
어떤가요 삽입과 지연이 깔끔하게 적용되어 있죠?
이미지 편집
위 사진 ① 중 아무거나 누르면 화면이 위 사진처럼 바뀝니다.
프리뷰 화면에는 붉은 테두리가 생기고 아래 프레임 편집창에 3가지 버튼이 생깁니다.
이미지 편집 모드입니다.
화면에 그리는 모든것들이 프레임에 바로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화면의 수정된 내용들을 적용 하려면 아래 버튼을 눌러야지만 적용이됩니다.
즉 순서가
- 붉게 테두리 쳐진 화면에 그림을 그려준다.
- 변경 해야 할 프레임을 선택한다. 이때 Ctrl 키를 누르고 여러개 선택이 가능하다.
- 선택 프레임에 적용 버튼을 누른다.
- 편집 모드 종료 버튼을 눌러 확인한다.
이렇게 하면 프레임 하나하나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올캡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적용된 예제 이미지를 하나 올려 드리겠습니다.
결론
오늘은 제가 만든 올캡이란 프로그램을 소개시켜드렸습니다.
핑계긴 하지만 아쉬운점들이 참 많습니다. 프레임 되돌리기 (Ctrl+Z) – 개발 한다한다 맘은 굳게 먹고 있지만 아직까지 못하고 있습니다.
레이어 편집 기능 – 모르는 사람은 대체 어떻게 사용 할지 모릅니다. 좀더 직관적으로 수정이 되야 할것 같은데 이것도 역시 미루고 있습니다. 언젠간 위 기능들이 수정되어 돌아올 날이 있을겁니다.
감사합니다. 많이 이용해 주세요.
1.1.0.8 최신 버전이 추가되었습니다.
처음 움짤만들기를 눌렀을 때 나오는 캡쳐창 크기가 403×304인 것을 다른 특정 크기로 고정시킬순 없나요? 켤때마다 픽셀 단위로 크기조정하기가 조금 번거로워서요..
현재는 움짤 기능에 그런 기능이 없습니다. 곧 기능 포함하여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