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ThreadPool 완벽 해부 그리고 실전 사용 예제

C# ThreadPool은 다중 스레드 작업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ThreadPool은 응용 프로그램이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고 병렬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ThreadPool이란

ThreadPool은 작업 실행, 작업 항목 게시, 비동기 I/O 처리, 다른 스레드를 대신 기다림 및 타이머 처리에 사용할 수 있는 스레드 풀입니다. ThreadPool은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작업자 스레드 풀을 제공함으로써 .NET 애플리케이션에서 스레드를 간편하게 관리합니다. 각 작업에 대해 스레드를 생성하고 파괴하는 대신, ThreadPool은 기존 스레드를 풀에서 재사용하여 오버헤드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ThreadPool은 .NET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로, 스레드를 효율적으로 재사용하여 오버헤드를 최소화합니다. 이는 스레드를 계속해서 만들고 소멸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이면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해줍니다.
ThreadPool을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이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I/O 바운드 작업이나 대량의 데이터 처리와 같은 작업에서 유용합니다. 스레드를 직접 만들지 않고 ThreadPool을 사용하면 시스템이 알아서 스레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므로 개발자는 더 쉽게 병렬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ThreadPool에서 스레드를 실행하려면 작업을 큐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때 작업은 WaitCallback 델리게이트로 표현되며, ThreadPool.QueueUserWorkItem 메서드를 사용하여 작업을 큐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ThreadPool 사용 이유

C#에서 스레드를 수동으로 생성하는 대신 ThreadPool을 사용하는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1. 자원 효율성: ThreadPool은 동시에 실행될 수 있는 스레드의 수를 제한하여 시스템이 너무 많은 스레드로 과부하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ThreadPool은 작업이 완료된 후 스레드를 재활용하여 자원의 낭비를 방지합니다.
  2. 스레드 생성 오버헤드 감소: 스레드를 생성하고 파괴하는 것은 CPU 시간과 메모리를 소비하는 비용이 큰 작업입니다. ThreadPool은 풀에서 기존 스레드를 재사용함으로써 스레드 생성 및 파괴의 비용을 절약합니다.
  3. 확장성 향상: ThreadPool은 작업 부하와 시스템 리소스의 가용성에 따라 풀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ThreadPool은 최대 스레드 수를 초과하는 작업을 대기열에 넣고 스레드가 사용 가능해지면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 응답성을 저해하지 않고도 애플리케이션이 많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자동 스레드 재활용: ThreadPool은 풀 내 스레드의 수명 주기를 관리하며 스레드의 생성, 실행 및 파괴을 처리합니다. ThreadPool은 처리되지 않은 예외를 만난 스레드를 복구하고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풀로 반환합니다. 이로써 스레드 누수와 오류의 위험을 줄입니다.

ThreadPool 의 동작 방식

ThreadPool은 병렬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스레드 풀을 생성 및 관리함으로써 동작합니다. ThreadPool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레드 생성 및 관리: ThreadPool은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 일부 스레드를 생성하고 풀에 추가합니다. ThreadPool은 필요에 따라 최대 제한까지 추가적인 스레드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ThreadPool은 풀 내 스레드의 상태를 모니터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유휴 스레드를 종료합니다.
  2. 스레드 재사용을 위한 스레드 풀링: ThreadPool은 풀 내의 스레드가 실행해야 할 작업을 유지하는 작업 큐를 유지합니다. 스레드가 현재 작업을 완료하면 큐에서 다음 작업을 확인하고 실행합니다. 큐가 비어있으면 스레드는 새 작업이 도착할 때까지 대기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ThreadPool은 작업마다 스레드를 생성하고 파괴하는 대신 풀 내의 스레드를 재사용합니다.
  3. 작업 항목 대기열: ThreadPool은 QueueUserWorkItem이라는 메서드를 제공하여 애플리케이션이 스레드 풀 스레드에서 실행되도록 메서드를 대기열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메서드는 실행할 메서드를 나타내는 형식의 대리자와 메서드에 전달될 데이터를 포함하는 선택적 객체를 사용합니다. ThreadPool은 해당 메서드를 풀에서 스레드에 할당하고 비동기적으로 실행합니다.

ThreadPool 의 스레드 작업과 수동 스레드 의 차이

ThreadPool과 수동 스레드 생성은 C#에서 스레드를 생성하고 사용하는 두 가지 다른 방법입니다. ThreadPool은 애플리케이션의 스레드를 관리하는 더 높은 수준의 추상화이며 수동 스레드 생성은 애플리케이션이 스레드에 대한 더 많은 제어를 제공하는 낮은 수준의 작업입니다. 각 접근 방식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ThreadPool 장점:

  • ThreadPool은 스레드 생성 및 파괴의 오버헤드를 피하고 풀 내의 스레드를 재사용하여 성능, 확장성 및 자원 효율성이 더 뛰어납니다.
  • ThreadPool은 스레드의 수명 주기 및 복구를 처리하여 오류 및 누수의 위험을 줄입니다.

ThreadPool 단점:

  • ThreadPool은 스레드의 수 및 우선 순위를 제한하며 애플리케이션이 스레드에 가입하거나 중단할 수 없습니다.
  • ThreadPool은 스레드 및 작업의 세부 정보를 노출하지 않으며 디버깅 지원이 부족합니다.

수동 스레드 생성 장점:

  • 수동 스레드 생성은 ThreadPool보다 더 많은 유연성 및 사용자 정의를 제공하며 필요한 수와 우선 순위의 스레드를 생성하고 중단할 수 있습니다.
  • 수동 스레드 생성은 ThreadPool보다 더 많은 가시성과 디버깅 지원을 제공합니다.

수동 스레드 생성 단점:

  • 수동 스레드 생성은 ThreadPool보다 성능, 확장성 및 자원 효율성이 떨어지며 스레드 생성 및 파괴의 비용이 높습니다.
  • 수동 스레드 생성은 애플리케이션이 스레드의 수명 주기 및 복구를 관리하는 데 더 많은 노력과 주의를 요구하여 오류 및 누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ThreadPool과 수동 스레드 생성 사이의 선택은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 및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ThreadPool은 짧은 수명, CPU 바운드 및 독립적인 작업에 대해 더 높은 성능 및 확장성을 제공하는 데 선호되며, 수동 스레드 생성은 긴 수명, I/O 바운드 및 종속적인 작업에 대해 더 많은 제어와 사용자 정의가 필요한 경우 선호됩니다.

이렇듯 ThreadPool 은 짧은 작업이 많은 경우, 쓰레드의 생성과 파괴가 많은 경우 사용하면 큰 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수동 스레드 로 작업하는 경우 긴 작업, 무한 대기가 필요한 경우 등 하나의 쓰레드로 긴 작업할 경우 효율적입니다.

.NET ThreadPool 클래스

ThreadPool 클래스는 C#에서 스레드 풀과 작업하는 데 사용되는 정적 클래스입니다. 일부 주요 메서드 및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QueueUserWorkItem: 메서드를 스레드 풀 스레드에서 실행하도록 대리자를 대기열에 넣고 작업이 성공했는지를 나타내는 BOOL 값을 반환합니다. 이 메서드는 실행할 메서드를 나타내는 대리자와 메서드에 전달될 데이터를 포함하는 선택적 객체를 사용합니다.
  • SetMaxThreads: 동시에 활성화될 수 있는 스레드 풀 요청 수를 설정하고 작업이 성공했는지를 나타내는 BOOL값을 반환합니다. 이 메서드는 최대 작업자 스레드 및 최대 비동기 I/O 스레드 수를 지정하는 두 개의 정수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 SetMinThreads: 필요에 따라 생성되는 최소 스레드 수를 설정하고 작업이 성공했는지를 나타내는 BOOL 값을 반환합니다. 이 메서드는 최소 작업자 스레드 및 최소 비동기 I/O 스레드 수를 지정하는 두 개의 정수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 GetMaxThreads: 동시에 활성화될 수 있는 스레드 풀 요청 수를 검색합니다. 이 메서드는 최대 작업자 스레드 및 최대 비동기 I/O 스레드 수를 받아들이는 두 개의 정수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 GetMinThreads: 필요에 따라 생성되는 최소 스레드 수를 검색합니다. 이 메서드는 최소 작업자 스레드 및 최소 비동기 I/O 스레드 수를 받아들이는 두 개의 정수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 GetAvailableThreads: 스레드 풀 스레드의 최대 수와 현재 활성 스레드 풀 스레드 수 간의 차이를 검색합니다. 이 메서드는 사용 가능한 작업자 스레드 및 사용 가능한 비동기 I/O 스레드 수를 받아들이는 두 개의 정수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ThreadPool 예제들

이 예제는 ThreadPool을 활용하여 여러 작업을 병렬로 처리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기본 작업 예제 1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
    {
        // 스레드 풀에 작업을 넣어봅시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Job1, 5);
        ThreadPool.QueueUserWorkItem(Job2);

        // 메인 스레드는 계속 실행 중입니다.
        Console.ReadLine(); //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도록 대기
    }

    static void Job1(object? state)
    {
        if (state is int valueOfState)
        {
            for (int i = 0; i < valueOfState; i++)
            {
                Console.WriteLine("Job1 실행 중... " + i);
                Thread.Sleep(1500);
            }
        }
    }

    static void Job2(object? state)
    {
        for (int i = 0; i < 3; i++)
        {
            Console.WriteLine("Job2 실행 중... " + i);
            Thread.Sleep(2000);
        }
    }
}

출력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Job1 실행 중... 0
Job2 실행 중... 0
Job1 실행 중... 1
Job2 실행 중... 1
Job1 실행 중... 2
Job2 실행 중... 2
Job1 실행 중... 3
Job1 실행 중... 4

이 예제에서는 ThreadPool.QueueUserWorkItem 메서드를 사용하여 두 개의 작업(Job1Job2)을 스레드 풀에 추가합니다. 메인 스레드는 작업이 백그라운드에서 병렬로 실행되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은 Job1은 5회 Job2는 3회 반복되며, 실행 중에는 적절한 시간 동안 슬립합니다.
Job1 에는 횟수를 전달하고 전달받은 Job1 작업은 전달받은 회수만큼 반복을 하게 됩니다.

기본 작업 예제 2

아래는 간단한 ThreadPool 사용 예제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ThreadPoolDemo
{
    class Program
    {
        // 작업 완료된 항목 수를 계산하는 공유 변수
        static int counter = 0;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hreadPool에 5 개의 작업을 큐에 추가
            for (int i = 0; i < 5;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Item, i);
            }

            Console.ReadLine(); //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도록 대기

            Console.WriteLine("Counter: {0}", counter);
        }

        // 카운터를 증가시키는 작업 항목
        static void WorkItem(object? state)
        {
            // 카운터 증가
            counter++;

            Console.WriteLine(DateTime.Now.ToString("HH:mm:ss.fff ") + "Start WorkItem: {0}", state);
            Thread.Sleep(1000); // 단순 Sleep 주어 끝내기 
            Console.WriteLine(DateTime.Now.ToString("HH:mm:ss.fff ") + "End WorkItem: {0}", state);
        }
    }
}

출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력문은 PC 상황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4:33:52.125 Start WorkItem: 3
14:33:52.102 Start WorkItem: 1
14:33:52.130 Start WorkItem: 4
14:33:52.125 Start WorkItem: 0
14:33:52.125 Start WorkItem: 2
14:33:53.151 End WorkItem: 2
14:33:53.151 End WorkItem: 4
14:33:53.152 End WorkItem: 0
14:33:53.152 End WorkItem: 1
14:33:53.153 End WorkItem: 3

Counter: 5

이 예제에서는 ThreadPool을 이용하여 5개의 작업 항목을 큐에 추가하고, 각 작업이 완료될 때마다 카운터를 증가시키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구현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출력 시간을 보면 5개의 WorkItem 이 동시에 시작되고 거의 동시에 끝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여러 쓰레드가 동시에 시작됨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 예제 SetMaxThreads

아래는 간단한 ThreadPool 사용 예제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ThreadPoolDemo
{
    class Program
    {
        // 작업 완료된 항목 수를 계산하는 공유 변수
        static int counter = 0;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최소, 최대 스레드 개수 제한 
            ThreadPool.SetMinThreads(1, 1);
            ThreadPool.SetMaxThreads(3, 3);

            // ThreadPool에 10 개의 작업을 큐에 추가
            for (int i = 0; i < 10;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Item, i);
            }

            Console.ReadLine(); //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도록 대기

            Console.WriteLine("Counter: {0}", counter);
        }

        // 카운터를 증가시키는 작업 항목
        static void WorkItem(object? state)
        {
            // 카운터 증가
            counter++;

            Console.WriteLine(DateTime.Now.ToString("HH:mm:ss.fff ") + "Start WorkItem: {0}", state);
            Thread.Sleep(5000); // 단순 Sleep 주어 끝내기 
        }
    }
}

출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력문은 PC 상황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4:54:33.220 Start WorkItem: 0
14:54:33.226 Start WorkItem: 2
14:54:33.220 Start WorkItem: 1
14:54:38.238 Start WorkItem: 5
14:54:38.238 Start WorkItem: 4
14:54:38.238 Start WorkItem: 3
14:54:43.243 Start WorkItem: 6
14:54:43.243 Start WorkItem: 7
14:54:43.243 Start WorkItem: 8
14:54:48.257 Start WorkItem: 9

Counter: 10

예제는 위의 2번 예제와 비슷 합니다. 그렇지만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ThreadPool.SetMinThreads(1, 1);
ThreadPool.SetMaxThreads(3, 3);
이부분이 추가 되었습니다.

SetMinThreads 는 요청 시 즉시 만드는 최소 스레드 수를 설정합니다.
SetMaxThreads 동시에 활성화될 수 있는 스레드 풀 요청 수입니다.

위의 결과 값을 보면 3개당 5초 차이가 납니다. 이프로그램에서 WorkItem 은 5초의 Sleep 을 두었습니다. 하나의 메서드가 5초가 걸리는 의미입니다. ThreadPool SetMaxThreads 를 3으로 두었기 때문에 3개씩 실행이 됩니다.

만약 SetMaxThreads 보다 SetMinThreads 값이 더 크면 SetMaxThreads 값은 무시 됩니다.

ThreadPool의 모니터링과 관리

ThreadPool을 사용할 때 또 다른 과제는 그 성능과 동작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ThreadPool은 실행할 작업 항목에 사용할 수 있는 스레드의 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작업 항목의 수가 사용 가능한 스레드의 수를 초과하면 작업 항목은 대기열에 들어가 스레드가 사용 가능해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는 응용 프로그램의 응답 시간과 처리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ThreadPool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 ThreadPool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속성을 사용하여 ThreadPool의 최소 및 최대 스레드 수를 가져오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 GetMinThreads 및 SetMinThreads**
이러한 메서드는 ThreadPool이 유지하는 풀에서의 최소 스레드 수를 가져오거나 설정합니다. 최소 스레드 수는 작업 항목을 실행하는 데 사용 가능한 스레드의 하한을 결정합니다. 최소 스레드 수를 늘리면 작업 항목의 대기 시간이 감소할 수 있지만 응용 프로그램의 자원 소비와 경합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 GetMaxThreads 및 SetMaxThreads**
이러한 메서드는 ThreadPool이 풀에서 생성할 수 있는 최대 스레드 수를 가져오거나 설정합니다. 최대 스레드 수는 작업 항목을 실행하는 데 사용 가능한 스레드의 상한을 결정합니다. 최대 스레드 수를 줄이면 응용 프로그램의 자원 소비와 경합도 감소할 수 있지만 대기 시간과 작업 항목의 대기열 길이가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코드는 ThreadPool의 최소 및 최대 스레드 수를 가져오고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ThreadPoolDemo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hreadPool의 최소 및 최대 스레드 수 가져오기
            int minWorkerThreads, minCompletionPortThreads;
            int maxWorkerThreads, maxCompletionPortThreads;
            ThreadPool.GetMinThreads(out minWorkerThreads, out minCompletionPortThreads);
            ThreadPool.GetMaxThreads(out maxWorkerThreads, out maxCompletionPortThreads);

            Console.WriteLine("최소 작업자 스레드: {0}", minWorkerThreads);
            Console.WriteLine("최소 완료 포트 스레드: {0}", minCompletionPortThreads);
            Console.WriteLine("최대 작업자 스레드: {0}", maxWorkerThreads);
            Console.WriteLine("최대 완료 포트 스레드: {0}", maxCompletionPortThreads);

            // ThreadPool의 최소 및 최대 스레드 수 설정
            ThreadPool.SetMinThreads(10, 10);
            ThreadPool.SetMaxThreads(20, 20);

            Console.WriteLine("메인 스레드 종료");
        }
    }
}

프로그램의 출력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최소 작업자 스레드: 6
최소 완료 포트 스레드: 1
최대 작업자 스레드: 32767
최대 완료 포트 스레드: 1000
메인 스레드 종료

ThreadPool에는 작업자 스레드와 완료 포트 스레드 두 가지 유형의 스레드가 있습니다. 작업자 스레드는 일반 작업 항목을 실행하는 데 사용되고 완료 포트 스레드는 비동기 I/O 작업을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각 유형의 스레드에 대해 최소 및 최대 스레드 수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ThreadPool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메서드는 GetAvailableThreads입니다. 이 메서드는 작업 항목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ThreadPool의 스레드 수를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코드는 GetAvailableThreads 메서드를 사용하여 ThreadPool에 10개의 작업 항목을 대기열에 넣기 전후에 사용 가능한 스레드 수를 인쇄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ThreadPoolDemo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hreadPool의 사용 가능한 스레드 수 가져오기
            int availableWorkerThreads, availableCompletionPortThreads;
            ThreadPool.GetAvailableThreads(out availableWorkerThreads, out availableCompletionPortThreads);

            Console.WriteLine("사용 가능한 작업자 스레드: {0}", availableWorkerThreads);
            Console.WriteLine("사용 가능한 완료 포트 스레드: {0}", availableCompletionPortThreads);

            // ThreadPool에 10개의 작업 항목을 대기열에 넣기
            for (int i = 0; i < 10;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Item);
            }

            // 작업 항목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
            Thread.Sleep(1000);

            // 다시 ThreadPool의 사용 가능한 스레드 수 가져오기
            ThreadPool.GetAvailableThreads(out availableWorkerThreads, out availableCompletionPortThreads);

            Console.WriteLine("사용 가능한 작업자 스레드: {0}", availableWorkerThreads);
            Console.WriteLine("사용 가능한 완료 포트 스레드: {0}", availableCompletionPortThreads);

            Console.WriteLine("메인

 스레드 종료");
        }

        // 메시지를 출력하고 100 밀리초 동안 대기하는 작업 항목
        static void WorkItem(object state)
        {
            Console.WriteLine("작업 항목");
            Thread.Sleep(100);
        }
    }
}

프로그램의 출력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작업자 스레드: 32766
사용 가능한 완료 포트 스레드: 1000
작업 항목
작업 항목
작업 항목
작업 항목
작업 항목
작업 항목
작업 항목
작업 항목
작업 항목
작업 항목
사용 가능한 작업자 스레드: 32766
사용 가능한 완료 포트 스레드: 1000
메인 스레드 종료

작업 항목을 대기열에 넣기 전후에 사용 가능한 작업자 스레드 수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는 ThreadPool이 필요에 따라 새로운 스레드를 생성하여 작업 항목을 실행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작업 항목의 수가 최대 스레드 수를 초과하면 사용 가능한 스레드 수가 감소하고 작업 항목이 대기열에 들어가게 됩니다.

ThreadPool 사용의 모범 사례

ThreadPool을 사용하면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과 확장성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흔한 함정과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조심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C#에서 ThreadPool을 사용하는 데 있어 일반적인 모범 사례 몇 가지입니다.

  1. ThreadPool을 사용하여 짧은 수명 및 CPU 바운드 작업 처리
    ThreadPool은 외부 리소스를 차단하거나 기다리지 않는 작고 빠른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작업 항목이 오래 실행되거나 I/O 바운드인 경우 ThreadPool의 스레드를 소비하여 응답 시간과 처리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 항목에 대해서는 전용 스레드나 비동기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ThreadPool에서 최소 및 최대 스레드 수 수정 피하기
    ThreadPool은 작업 부하와 시스템 리소스에 기반하여 풀 내의 스레드 수를 동적 및 적응적으로 조정하는 알고리즘을 갖고 있습니다. 최소 및 최대 스레드 수를 변경하면 이 알고리즘에 간섭하여 ThreadPool의 성능과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ThreadPool의 기본 설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공유 데이터에 접근할 때 스레드 안전한 데이터 구조 및 동기화 메커니즘 사용
    앞서 언급한 것처럼 ThreadPool을 사용할 때 동시성 문제를 피하기 위해 스레드 안전성이 중요합니다. 스레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동시 액세스에 적합한 데이터 구조 및 동기화 메커니즘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oncurrentDictionary, ConcurrentQueue, lock, Interlocked, Monitor 등이 있습니다.
  4. 작업 항목에서 예외와 오류 처리
    작업 항목이 처리되지 않은 예외를 throw하면 해당 스레드가 종료되어 응용 프로그램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작업 항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예외나 오류를 catch하고 처리하기 위해 try-catch 블록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Task 클래스를 사용하여 작업 항목을 대기열에 넣고 Exception 속성이나 ContinueWith 메서드를 사용하여 예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5. 작업 항목을 취소하기 위해 취소 토큰 사용
    가끔은 ThreadPool에 대기열에 들어 있는 작업 항목을 취소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작업을 중지하거나 응용 프로그램이 종료해야 할 경우입니다. 작업 항목을 취소하려면 CancellationToken 객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객체는 상태 개체나 매개변수로 작업 항목에 전달될 수 있습니다. 작업 항목은 CancellationToken 객체의 IsCancellationRequested 속성을 확인하고 true이면 정상적으로 종료될 수 있습니다. Task 클래스를 사용하여 작업 항목을 대기열에 넣고 CancellationTokenSource 클래스나 Cancel 메서드를 사용하여 작업을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이 글에서는 C#에서 ThreadPool을 사용하여 병렬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ThreadPool을 사용하여 작업 항목을 대기열에 넣고 결과를 검색하는 몇 가지 실제 예제를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C#에서 ThreadPool을 사용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일부 도전과 모범 사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ThreadPool은 동시 프로그래밍을 위한 강력하고 편리한 클래스이지만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심이 필요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이 C#에서의 ThreadPool을 이해하고 감사하게 여기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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