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이 사용하던 핸드폰은 Galaxy A51 5G 입니다.
그런데 폰이 자꾸 이상한짖을 합니다. 볼륨 버튼이 눌리지 않고 . 카메라가 오동작하고 유심 인식도 가끔 안되는것 같습니다. 전화걸면 위치를 찾을 수 없다라는 안내메세지가 자주 나옵니다.
그래서 서비스센터를 찾았다가 수리비 얘길 듣고 자가 수리를 결심합니다.
이전 글에서 분해후 청소를 하여 볼륨버튼과 유심인식은 어느정도 해결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카메라 촛점이 맞지 않는건 방법이 없네요. 인터넷에서 폰을 흔들면 제정신 차린다는 글을 보았지만 언발에 XX 누기 입니다.
자 수리 한번 결심하고 당근에서 A51파손폰을 검색 해 봅니다. 카메라만 떼서 쓸 생각이었습니다. 마땅한게 없습니다.
그리고 알리 익스프레스를 검색합니다. 와우~ 알리에는 진짜 없는게 없네요.
가격도 생각보다 저렵합니다. 주문하고 카메라 교체를 감행하겠습니다.
증상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촛점이 맞질 않습니다. 카메라 촛점이 먼 곳에 맞춰져 있고 가까운곳은 촛점이 맞질 않습니다. 카메라 모터가 고정인듯 싶습니다.
위 알리 주문으로 받은 A51 카메라 입니다. 이제 이 카메라로 교체를 할 것입니다.
분해
핸드폰 윗 부분의 유심 트레이를 먼저 제거해 줍니다. 바늘이나 옷핀으로 트레이 옆의 구멍에 잘 맞게 넣어주면 유심 트레이를 뽑을 수 있습니다.
이제 유심 트레이를 분리를 하였고 뒷 판 분해를 위한 도구도 준비 하였습니다.
핸드폰의 뒷판은 접착제로 붙여져 있기 때문에 접착제 사이로 칼 같은것을 넣어서 잘 뜯어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편의점 도시락 뚜껑을 오려서 사용했습니다. 얇고 사용하기 좋습니다.
뒷판의 접착제를 뜯어 내려면 접착제가 흐물흐물해져야 합니다. 드라이기로 열풍을 강하게 가열하면 틈 사이로 칼을 집어 넣기가 쉬워 집니다. 자~ 가열후 틈사이로 플라스틱 칼을 집어 넣겠습니다.
보이시죠 흐물흐물해진 뒷판 사이로 이렇게 프라스틱 칼을 집어 넣습니다.
드라이기로 가열하면서 점점 아래로 아래로 4방향 모두 돌려주면 뚜껑이 뜯어집니다.
이렇게 뒷 판이 뜯어진 모습입니다.
이제 위 사진에서 보이는 모든 스크류, 볼트 들을 풀어야 합니다. 아주 작은 드라이버로 모든 볼트들을 풀어 줍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핀셋으로 중간 껍데기를 잘 벗겨줍니다. 따각따각 듣기좋은 소리가 나면서 잘 벗겨집니다.
윗 판까지 모두 잘 벗겨 줍니다. 그러면 이제 PCB 기판이 보이게 됩니다.
이제 기판이 보입니다. 저 기판을 분리를 해야 합니다. 위 사진의 붉은 네모칸 3개가 보입니다. 아래 배터리와 충전단자 , 볼륨버튼 기판과 연결되어지는 커넥터입니다. 핀셋으로 살짝 들어 올리면 떨어집니다.
커넥터를 분리하면 그 중간에 검은색 스크류가 하나 보입니다. 이것도 잘 풀어주면 기판이 분리가 됩니다.
기판 분리 성공
이제 기판의 뒷쪽을 보시면 카메라를 연결해주는 커넥터가 보입니다. 역시 핀셋으로 살짝 들어올려주면 어렵지 않게 빠집니다.
3군데의 커넥터를 분리를 해주고 살짝 들어올려주면 카메라가 분리가 됩니다.
이제 대망의 새로운 카메라 교체 시간입니다.
그냥 새로운 카메라를 홈에 끼워주고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주면 홈에 들어가는 느낌이 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토독”하는 느낌입니다.
조립
이제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기판을 케이스에 잘 끼워 주고 검은색 스크류를 잘 박아줍니다.
그리고 볼륨버튼, 배터리, 아래 충전단자 커넥터를 잘 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중간 덥개를 덮어주기전에 핸드폰을 켜서 카메라가 잘 동작하는지를 한번 보겠습니다.
전원을 넣고 카메라앱을 실행 해 보겠습니다.
와~우 카메라 촛점이 너무 잘 맞습니다. 위에 보이는 중간 기판 사진은 A51로 중간 기판을 찍고 있는 핸드폰을 찍은 사진입니다. 가까운 곳에서 찍고 있는데도 KOR 이라는 글자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이제 전원을 다시 끄고 조립하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중간기판 체결, 모든 스크류 체결 그리고 뒷판 덮어주면 끝~
뒷판은 접착제를 조금 발라서 붙여주면 방수에 좀더 안전해 지겠죠..
이것도 알리에서 B7000 이라는 접착제를 사용 하시면 편하고 좋습니다.
마무리
이번글은 Gallaxy A51 카메라 촛점이 맞지 않는 고장을 수리 해 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약간의 준비물만 있다면 누구나 분해 조립이 가능합니다.
카메라가 고장이신분들은 한번 도전 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